3D게임으로 RPG느낌나게 하나 만들어보려고 한다. 연습삼아 해보는 느낌!
처음에는 URP로 설치했다. 하지만 3D로 바꿔서 진행하는 중이다.
혹시몰라 URP로 시작하면 만날 에러 메모.
설치하자말자 혐오스러운게 나를 반겨준다.

파일경로에 한글이 있어서 그렇다
windows계정 만들때 한글로 만들어버려서 매번 고생하는데, 경로 바꾸면 해결된다.
혹시 이걸로 해결이 안된다면
1. 오류를 더블클릭하면 return "" 부분이 뜨는데 return"_"로 바꿔주라고 했다.
2. 유니티버전이 낮아서 그러는데 3.5이상으로 바꿔주라고 했다.
근데 이후로도 뭔가 이래저래 쓰기가 더 어려워서... 그냥 3D로 바꿨다.
유니티짱 넣기
유니티를 만지면 유니티짱은 써봐야 될 것 같았다!
한번도 유니티짱을 써본적이 없어서 이참에 써봤다.
UNITY-CHAN! OFFICIAL WEBSITE
ユニティちゃん公式ウェブサイトです。ユニティちゃんの各種データダウンロードやイベント、最新情報などをお届けしま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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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받은 파일 (ver 1.1.0)
https://unity-chan.com/download/releaseNote.php?id=SDUnityChan
SDユニティちゃん 3Dモデルデータ - ダウンロード - UNITY-CHAN! OFFICIAL WEBSITE
ver 1.1.0 リリース。 Unity 2020.3.44f1 にてチェック済み。 Unity Toon Shader に対応。 このデータを利用するには Package Manager より Unity Toon Shader のインストールが必要です。Anime Toolbox には導入済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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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캐릭터와 예전에 배운 이펙트 제작법을 적용해서 간단한 액션게임을 만들어 볼 계획이다!
위 사이트에서 설치하고 유니티 프로젝트에 .unitypackage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 import눌러주면 된다.
파일은 생기는데 유니티짱이 당장 보이진 않는다.
설치된 파일에 Scene을 열면 반겨줄 것이다.
Scene에서 동작을 확인 가능하고, 모델을 들고와서 다른 Scene에서도 바로 쓸 수 있다.
처음 import할 때 제질에 문제가 발생하면 마젠타색으로 뜨는데... 마젠타색으로 떴다ㅜㅜ
URP인 경우는 유튜버 골드메탈님 영상을 보고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rG3yDZmSbc
URP가 아닌 경우라면 이렇게 해결하면 된다.
유니티짱의 대충 아무부분이나 클릭하면 인스펙터창에 이렇게 뜬다.
가장 아래에 마젠타색과 material의 shader가 ErrorShader라고 적혀있는게 누가봐도 에러가 났다는데,
하나하나 standard로 바꿔주면 된다.
투명도가 필요한 경우
모두 standard로 바꿨는데 볼때기에 선글라스를 끼고있는 경우가 있었다.
볼이 빨개지는 효과인데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아서 이런 상황이다.
(이건 모델을 바꾸기전이라 SD가 아니긴 한데, 설명엔 지장없다)

cheek를 클릭해서 보니 Rendering Mode를 바꿔줘야 된다.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StandardShaderMaterialParameterRenderingMode.html
렌더링 모드 - Unity 매뉴얼
스탠다드 셰이더의 첫 번째 Material 파라미터는 Rendering Mode입니다. 렌더링 모드에서 오브젝트의 투명도 사용 여부와, 사용하는 경우 사용할 블렌딩 모드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docs.unity3d.com
요약하자면
Opaque: 투명도 없음
Cutout: 반투명따윈 없음. 불투명이거나 투명이거나
Fade: 반투명 있음
Transparent: 유리나 플라스틱에 좋음
Fade로 바꿨더니 해결됐다.

왜이리 무섭지?
이거 너무 무서워서 모델을 SD로 바꿨다.
URP버전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했는데 투명하게 나오는 경우
맨처음 올렸던 골드메탈님 영상대로,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하면 이렇게된다.

유니티짱이 없는줄알고 열심히 찾았다...
하나하나 클릭해서 inspector에서 material을 standard로 바꿨다.
그리고 다시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썼다.
그러면 잘 나오더라
접어둔게 많은데 버전을 중간에 계속 바꾸고 모델을 바꿔서...
나중에 다시 만날 수 있는 에러같아서 나뒀다.
툰 쉐이더
쉐이더는 아래 영상을 보고 따라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oYrqHV-prk
파일
https://github.com/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
GitHub - 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 UnityChanToonShaderVer2 Project / v.2.0.9 Release
UnityChanToonShaderVer2 Project / v.2.0.9 Release. Contribute to 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걸 다운받았다!
URP의 경우

urp는 우측에 있는걸 다운받아야한다.
똑같이 따라하는데 껏다켜도 toon이 보이질 않는다.

이러면 위에 검색창에 toon입력하니까 보였다

피부과에 갔다오니 훨씬 좋아진 모습
URP가 아니면 import후 Shader가 복잡하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230994
VRChat 유저를 위한 잡다한 Shader 강좌 <4> - VRChat 마이너 갤러리
==============================이번에는 이전 강좌들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많은 UTS 셰이더의 기능과 그 용도를 알아보고자 한다.다른 셰이더들은 모든 기능을 단일 셰이더에 합쳐버리거나Transp
gall.dcinside.com
읽으면 좋다.
한줄요약하면 가장 일반적인 Toon_ShadingGradeMap을 적용하면 된다.
설치하니까 값이 알아서 지정되있어서 크게 건들지 않았다.
이후 쉐이더를 클릭하면 인스펙터에서 만날 수 있는 설정들
위에 골드메탈님 영상 심플 정리

3 Basic Colors Settings
주로 사용되는 3가지 색상을 지정.
BaseMap: 기본 색상
ShadeMap: 외각 색상, 2st까지 쓰면 두단계의 색으로 나눠쓸수있다. (그림자같은거)
+) 우측에 with ~~~ ShadeMap은 그다음 색을 쓸지말지 결정
Technipue
BaseColor Step: 그림자와 기본 색의 단계
Base/Shade Feather: 부드러운 정도
ShadeColor Step: 1st와 2nd에서 2nd의 비중
1st/2nd_Shades Feather: 1st와 2nd의 부드러움

Outline
width: 높이면 테두리가 진해짐
Color: 테두리 색
실행하니까 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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